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 프리뷰 B조

농구 이야기/FIBA

by 폭주천사 2008. 8. 7. 14:43

본문

A조 프리뷰에 이어집니다.

Group B

China
   
FIBA World Ranking: 10

키 플레이어들 : Sui Feifei, F, CBA Beijing (China); Chen Nan, C, CBA Beijing (China); Chen Xiaoli, CBA Beijing (China); Miao Lijie, F, CBA Beijing (China); Zhang Wei, F, CBA Beijing (China)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올림픽 개최국

The Skinny : 그들의 홈 팬들 앞에서 중국은 다이아몬드 볼 토너먼트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과연 이것이 올림픽에서의 좋은 성적에 전조가 될 수 있을까? 1984년 로스엔젤레스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땄고,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낸 중국에 대한 이번 올림픽에 기대는 어느 때보다도 높다.

Teresa Says : 중국은 백코트 효율성이 아주 좋은 팀이다. 수이 페이페이(Sui Feifei)는 WNBA에서 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다이아몬드 볼 토너먼트에서 올 토너먼트 팀에 뽑히기도 한 특별한 것을 할 수 있는 선수이다. 그들은 두 명의 6-5 선수와 2명의 6-4 선수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치고는 꽤 장신이다. 그리고 중국은 4월 베이징에서 열린 Good Luck Beijing tournament 에서 미국을 꺾기도 했다. 홈코트 어드벤티지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들은 동기부여가 아주 잘 되어있고 훈련이 잘 되어있는 팀이다.




Czech Republic
   
FIBA World Ranking: 9

키 플레이어들 : Hana Machova, G, Gambrinus Brno (Czech Republic); Eva Víteckova, F, Gambrinus Brno (Czech Repubic); Jana Vesela, F, Gambrinus Brno (Czech Republic).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올림픽 최종예선 쿼터파이널 승리

The Skinny : 2007년 유로바스켓에서 5위를 차지한 체코는 올림픽 최종예선 토너먼트에서 3경기를 모두 승리 이끌었고 쿼터 파이널에서 까다로운 상대 일본을 꺾었다. 얀 보브로브스키(Jan Bobrovsky) 감독의 팀은 자국 리그와 유럽레벨에서 활약을 펼친 선수들로 가득차있다. 그러나 이들이 세계무대에서도 자신들 최고의 실력으로 경쟁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한다.

Teresa Says : 체코는 아주 터프하고 플레이하기 어려운 팀이다. 그러나 실제로 미국이나 다른 세계 탑 클레스의 팀들 만큼의 재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차이는 크지 않지만 엘리트 레벨이 올라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Mali
   
FIBA World Ranking: 31

키 플레이어들 : Hamchetou Maiga-Ba, G, Houston Comets; Djene Diawara, F, Limoges ABC (France); Kadiatou Kanoute; Djénébou Sissoko, C; Aminata Sininta, C, Djoliba AC (Mali).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아프리카 챔피언십 우승팀

The Skinny : 말리가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에 참가한다는 것은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다. 말리는 FIBA 아프리카 챔피언십에서 전통의 강호 세네갈을 격파하면서 올림픽 출전권을 손에 넣았다. 말리의 첫 아프리카 챔피언십 우승이었으며, 토너먼트에서는 앙골라를 꺾었다.

Teresa Says : 말리는 올림픽에 참가한 팀중에 FIBA 랭킹이 가장 낮은 팀이다. 솔직히 말하면 그들이 아프리카 챔피언십을 차지했을때 모두가 놀랐다. 말리는 WNBA에서 솔리드한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 함체투 마이가-바(Hamchetou Maiga-Ba)를 보유하고 있다. 마이가-바는 필자가 좋아하는 선수이고 팀의 리더이기도 하다. 그러나 말리가 베이징 올림픽에서 승리를 거둘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아 보인다.

아무도 말리가 지금과 같은 성과를 이뤄내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고 필자가 보기에 말리 선수들은 올림픽 출전에 매우 들떠보인다. 필자가 처음 올림픽에 참가했을때 나는 그자리에 있는 것만으로 행복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도 몰랐다.(다행히 코치들은 그런 사실을 깨닫고 나를 가능한한 경기에 참가시키지 않으려고 했다. 당시 우리는 30~40점을 앞서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경기에 투입되지 못했다. 당시에 나는 생각했었다. "와우. 코치들은 내가 실제로 경기를 망쳐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구나") 지금 내가 보는 말리의 모습이 그렇다. 그들은 자신들의 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만으로도 자랑스운 일이다. 하지만 올림픽 무대에서 아주 힘든 경기들을 치루게 될 것이다.




New Zealand
   
FIBA World Ranking: 16

키 플레이어들 : Aneka Kerr, F, Christchurch Sirens (New Zealand); Angela Marino, G, Adelaide Lightning (Australia); Charmian Purcell, F, Christchurch Sirens (New Zealand); Natalie Purcell, F, Christchurch Sirens (New Zealand); Suzie Bates, G, Christchurch Sirens (New Zealand); Jessica McCormack, C, University of Connecticut.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오세아니아 챔피언십 우승.

The Skinny : The Tall Ferns(뉴질랜드 여자농구팀 애칭)는 이웃나라 호주와 함께 오세아니아 농구를 양분하고 있는 팀이다. 그러나 이것은 뉴질랜드가 피지를 118-31로 꺾고 올림픽 티켓을 딴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뉴질랜드 로스터에는 좋은 선수들이 많이 포진해있다. 사실상 뉴질랜드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쿼터 파이널까지 진출한 경험이 있다. 그러나 뉴질랜드는 큰 차이는 아니지만 호주팀 정도의 레벨은 아니다.  

Teresa Says : 코네티컷 입학 예정인 십대 센터 제시카 맥코맥(Jessica McCormack), 미국에서 성장한 스탠포드 출신의 질리안 하몬(Jillian Harmon), 클레어 보덴스타이너(Clare Bodensteiner), 오레건의 가드 미카엘라 콕스(Micaela Cocks)는 모두 뉴질랜드 소속으로 베이징에서 뛸 선수들이다. 이 선수들은 뉴질랜드 팀에 미국스타일의 농구를 접목시킬 것이다. 주장인 아네카 커(Aneka Kerr)와 포인트 가드 안젤라 마리노(Angela Marino)는 둘 다 올림픽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도 참가한 경험이 있다. 뉴질랜드는 아주 젊은 팀이고 최근 로렌 잭슨 없는 호주와 터프한 대결을 펼쳐왔다. 그결과 그들은 분명히 강해졌다.




Spain
   
FIBA World Ranking: 5

키 플레이어들 : Amaya Valdemoro, F, CSKA Samara (Russia); Anna Montañana, F, Perfumerías Avenida (Spain); Elisa Aguilar Lopez, G, Ros Casares (Spain); Laia Palau, G, Ros Casares (Spain); Nuria Martinez, G, Dynamo Moscow (Russia).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올림픽 최종예선 쿼터파이널 승리

The Skinny : 끊임없이 발전해온 스페인이 세번째 올림픽에 출전한다. 스페인은 비록 지금까지 단 한개의 메달도 획득하지 못했지만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수비팀이다. 최근 발데모로(Amaya Valdemoro)와 팔라우(Laia Palau)가 부상에 시달리고 있지만 포인트 가드 누리아 마르티네즈(Nuria Martinez)는 손부상이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Teresa Says : 스페인은 전형적인 유럽스타일의 농구를 구사하는 국제무대 경험이 많은 팀이다. 그들은 기술이 뛰어나며, 좋은 빅맨을 갖추고 있고 열심히 플레이한다. 아마야 발데모로는 최근까지도 아주 대단한 플레이어이다. 그녀는 국제대회를 비롯하여 어떤 경기에서든 30점 이상을 득점할 수 있는 선수이다. 비록 발데모로의 최근 부상으로 인해서 나머지 선수들이 분발을 해줘야했지만 스페인은 선수들의 부상을 이겨냈다. 스페인도 충분히 메달을 노려볼만한 팀이다.




United States
   
FIBA World Ranking: 1

키 플레이어들 : Seimone Augustus, F, Minnesota Lynx; Sue Bird, G, Seattle Storm; Tamika Catchings, F, Indiana Fever; Sylvia Fowles, C, Chicago Sky; Kara Lawson, G, Sacramento Monarchs; Lisa Leslie, C, Los Angeles Sparks; DeLisha Milton-Jones, F, Los Angeles Sparks; Candace Parker, F/C/G, Los Angeles Sparks; Cappie Pondexter, G, Phoenix Mercury; Katie Smith, G/F, Detroit Shock; Diana Taurasi, F, Phoenix Mercury; Tina Thompson, F, Houston Comets.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2007 FIBA 아메리카 챔피언십 우승팀

The Skinny : 미국은 올림픽에서 3회연속 금메달을 차지했지만 2006년 월드챔피언십에서 3위에 그치면서 실망감을 안겨줬다. 4월에 열린 굿 럭 베이징 토너먼트에서 2패를 한 것을 비롯하여 최근 몇 번의 부진을 겪은, 세계의 다른 팀들이 미국을 따라잡았다는 사실은 이제 확실해졌다. 하지만 리사 레슬리가 복귀한 현재 미국팀은 여자농구사상 가장 뛰어난 팀중에 한 팀이다. 문자 그대로 어떤 선수라고 주어진 게임을 리드할 수 있고 벤치에서 나오는 어떤 선수라도 선발선수 만큼이나 위협적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젊음과 경험,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 공격과 수비의 조화를 갖춘 미국팀의 코치 앤 도노반은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Teresa Says : 최근 토너먼트 경기에서 수비는 항상 미국팀의 걸림돌이었다. 함께 수비 조직력을 다지기에는 시간이 촉박했다. 팀은 이것을 깨닫고 있으며 수비마인드를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비가 결국에는 미국이 4번 연속 올림픽 금메달을 따는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공격에서 미국팀은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 인사이드 지배력을 갖췄고, 운동능력 좋은 슬래셔 타입의 득점원도 있고 퓨어 슈터도 있다. 수 버드(Sue Bird)는 포인트 가드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해줄 것이다. 미국팀이 이해해야하는 것은 올림픽이 진행되어 가면서 그들은 더 나아져아한다는 사실이다. 많은 점수차로 이겨도 긴장을 풀어서는 안된다. 40분내내 집중력을 유지해야만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