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 프리뷰 A조

농구 이야기/FIBA

by 폭주천사 2008. 8. 7. 14:43

본문

베이징 올림픽이 이제 코앞으로 다가 왔네요. 개인적으로 농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번 올림픽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도 남자농구, 여자농구입니다. 남자농구 같은 경우는 경기도 토랜트에 많이 올라오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소식 접하기가 비교적 쉽긴 합니다만 여자농구는 그렇지가 못합니다.사실 이번 올림픽에는 우리나라 여자농구팀만 출전하기 때문에 여자농구에 대한 관심도 많이 가지려고 노력중인데 이게 생각만큼 쉽질 않네요.

마침 NBA.COM에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 조별 프리뷰 기사가 올라와서 해석해봤습니다. WNBA 에서 나온 기사라서 그런지 미국팀의 입장에서 본  각팀의 전력분석 같은 느낌도 좀 납니다만, 참가 국가들의 대략적인 개요와 주목해볼한 선수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원문은 http://www.wnba.com/usab/olympic_preview_080806.html 입니다. 간만에 하는 영어해석이다보니 엉망인 부분이 많습니다. 애매한 부분은 원문 참조하세요~~






2008 Olympic Basketball Tournament Preview

Posted Aug 6 2008 2:47PM
By Adam Hirshfield, WNBA.com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까지 하루 정도를 남겨놓고 있다. WNBA.com에서는 이번주 토요일부터 시작되는 여자농구경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볼 시간을 갖기로 했다. 그리고 4개의 올림픽 금메달을 따낸 테레사 에드워드의 도움을 받아 대회에 참가하는 12개팀의 대해서도 분석해 볼 것이다.


TOURNAMENT FORMAT AND RULES

2008년 올림픽 조추점은 2008년 4월 26일 베이징에서 있었다. 그후 올림픽 직행티켓을 딴 팀들과 2008 FIBA 올림픽 최종예선을 거쳐서 참가 자격을 얻은 팀들은 두 조로 나뉘어서 8월 9일부터 17일까지 조별 예선을 치루게된다.

A조와 B조의 명단

A조 - 호주, 벨로루시,브라질,라트비아,대한민국,러시아
B조 - 중국, 체코, 말리, 뉴질랜드, 스페인, 미국

모든 FIBA 대회와 마찬가지로 올림픽도 조별예선은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시작된다. 각 팀은 조에 속한 다른 5개팀과 경기를 펼치게된다. 5경기의 결과에 따라 각조의 상위 4개팀이 쿼터 파이널에 진출하고 하위 두팀은 탈락한다.

이후 상위 8개팀은 단판 토너먼트(동메달을 위한 3~4위전을 제외하고)를 치루게된다. 쿼터파이널 경기는 8월 19일, 세미 파이널은 8월 21일, 결승전과 3~4위전은 8월 23일에 열린다.


올림픽토너먼트 진행방식

- 조별예선. 12팀 8월 10일~18일 : 각팀은 조에 속해있는 다른 5개의 팀과 경기를 펼치고 상위 4팀이 쿼터 파이널에 진출한다.

- 쿼터 파이널.8팀 8월 20일 : 예선라운드 성적에 따라 각 팀은 시드를 배정받는다. A조 1위-B조 4위, B조 1위-A조 4위, A조 2위-B조 3위, B조 2위-A조 3위 가 단판제 경기를 펼친다.

- 세미 파이널. 4팀 8월 22일 : A조 1위 - B조 4위 경기의 승자가 B조 2위-A조 3위 승자와 맞붙고, B조 1위- A조 4위의 승자가 A조 2위- B조 3위 승자와 맞붙어 승리한 두 팀이 결승전에 진출한다.

- 파이널. 4팀 8월 24일 : 세미 파이널 승자는 금메달을 놓고, 세미파이널 패자는 동메달을 놓고 경기를 펼치게된다.



BREAKING DOWN THE COMPETITION

다음 글은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 참가국에 대한 대략적인 전력분석이다. 글에 도움을 준 테레사 에드워드(5번의 올림픽에 출전해 4개의 금메달을 딴)는 베이징 올림픽 기간동안 NBC에서 분석관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Group A

Australia
   
FIBA World Ranking: 2

키 플레이어들 - Lauren Jackson, F/C, Seattle Storm; Penny Taylor, F, UMMC Ekaterinburg (Russia); Belinda Snell, G, Bourges Basket (France); Tully Bevilaqua, G, Indiana Fever; Suzy Batkovic, C, UMMC Ekaterinburg (Russia); Erin Phillips, G, Dandenong Jayco Rangers (Australia).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2006년 월드 챔피언십 우승팀

The Skinny : 오팔스(*역자 주"Opals"는 호주여자농구팀 애칭입니다. 남자농구팀은 "Boomers" )가 2006년 월드챔피언십에서 러시아와 미국을 꺾고 우승한 이후, 많은 사람들은 호주를 가장 유력한 우승팀으로 꼽고 있다. WNBA MVP에 빛나는 로렌 잭슨(Lauren Jackson)과 2007년 WNBA를 우승으로 이끈 페니 테일러(Penny Taylor), 벨린다 스넬(Belinda Snell)이 포함된 재능넘치는 오팔스의 로스터를 보면, 이런 의견을 쉽게 반박할 수 없어 보인다. 미국팀과 달리 호주선수들은 몇몇 선수를 제외하고는 아주 오랫동안 플레이해왔다., 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 동메달, 2000년 시드니 올림픽과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따냈던 호주팀에게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야말로 우승을 차지할 절호의 기회이다.

Teresa Says: 미국팀은 올림픽 직전에 열린 다이아몬드 볼에서 일단 호주를 꺾었다. 그러나 호주가 베이징 올림픽에서 미국의 가장 어려운 상대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호주는 상대적으로 더 어려운 A조에 속해있다. 그러나 호주에게 조별 라운드는 8강토너먼트에 올라가기 전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의 경험과 또 여러명의 선수들이 WNBA에서 검증된 스타들이라는 사실을 보건데, 그들은 올림픽 게임에 맞춰 컨디션이 절정에 이를 것이다. 만약 베이징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하다면, 앞으로 이런 재능있는 로스터로 금메달에 도전하기 힘들것이라는 것을 호주선수들도 알고 있을 것이다.




Belarus
   
FIBA World Ranking: 30

키 플레이어들 : Yelena Leuchanka, C, UMMC Ekaterinburg (Russia); Marina Kress, C, Extragusa (Spain); Anastasiya Verameyenka, F/C, Nadezhda Orenburg (Russia); Tatyana Troina, G/F, Maccabi Ramat Hen (Israel).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올림픽 최종예선 쿼터파이널 승리

The Skinny: 밑에 언급할 라트비아와 비슷하게, 벨로루시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을 뒤집고 베이징행 티켓을 손에 넣었다.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한 팀들의 FIBA 랭킹을 보면 벨로루시는 말리와 함께 최하위에 속한다. 하지만 마드리드에서 열렸던 최종예선에서 벨로루시는 연장까지 가는 접전끝에 브라질에게 승리를 거두고 올림픽출전권을 따냈다. 벨로루시의 강하고 운동능력 넘치는 프론트 코트는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Teresa Says: 이팀은 잃을 것이 없다. 벨로루시는 러시아 스타일의 농구를 펼치며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했고 올림픽에 출전했다. 하지만 그들은 여기서 멈추길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팀들을 깜짝 놀라게 해주길 원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할 수 있다. 벨로루시는 인사이드에서 존재감이 강한 장신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 선수들 중 한 명인 뤼찬카(Leuchanka)는 피지컬하고 경기에 최선을 다하는 선수이다. 대회초반부터 그들은 사람들을 놀래킬 것이다. 그러나 꾸준함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Brazil
   
FIBA World Ranking: 4

키 플레이어들 : Kelly Santos, C, Seattle Storm; Mama, F/C, Villeneuve-d’Ascq (France); Adrianinha Moises-Pinto; Claudia Maria Das Neves, G, Stade Clermontois (France); Franciele, C, Zaragoza (Spain).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올림픽 최종예선 패자전에서 최종승리

The Skinny : 브라질은 역사적으로 기술이 좋고 운동능력 좋았으며 때때로 아주 뜨거워지는 팀이었다. FIBA 랭킹 4위의 브라질도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다. 비록 브라질은 80년대 후반이나 90년대 초반과 같은 재능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지만, 그들은 올림픽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줬다. 1996년 애틀란타에서 은메달을 따냈고 시드니에서 동메달, 아테네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1994년 월드 챔피언십 우승팀이기도 하다.

뛰어난 득점원 이지안 카스트로 마르케스가 올림픽 최종예선중 파울로 바슬과의 불화로 인해 팀을 떠났다. 그리고 이지안의 퇴출로 인해 팀내 갈등은 일단락 되었다. 그러나 이지안의 퇴출로 인해 브라질은 주득점원을 잃었으며 다른 브라질 선수들의 분발이 촉구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Teresa Says: 이지안 카스트로 마르케스의 부재는 브라질에게 분명한 타격이다. 그러나 그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브라질은 감동적인 팀이다. 일단 그들이 상승세를 타면 슛을 다 성공시킬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브라질은 최선을 다하면서 신바람을 내야하는 팀이다. 그들은 서로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전형적인 빠른 팀이다.하지만 기복이 심하다. 그러나 이지안이 팀을 떠난 상황은 팀이 하나로 뭉쳐지는데 어느정도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만약 초반에 패배하면서 이지안의 공백이 두드러질때 이런 조직력은 쉽게 무너져내릴 수 있다. 브라질은 대부분의 상대팀에 비해 약체로 비춰질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열정은 무시할 수 없다.




Latvia
   
FIBA World Ranking: 26

키 플레이어들 : Anete Jekabsone-Zogota, G, Dynamo Moscow (Russia); Zane Teilane-Tamane, C, Hondarribia-Irun (Spain); Ieva Kublina, F, Dynamo Moscow (Russia); Ieva Tare, F, TTT Riga (Latvia); Liene Jansone, F, Hondarribia-Irun (Spain); Gunta Basko, F, Basket Lattes Montpellier Agglomeration (France).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올림픽 최종예선 쿼터파이널 승리

The Skinny : 유로바스켓 토너먼트에서 4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둔뒤. 라트비아는 앙골라를 84-26으로 대파하고 베이징 올림픽 참가자격을 손에 넣었다. 라트비아는 분명 상승세에 있는 팀이다.

Teresa Says: 제캅슨-조고타(Jekabsone-Zogota)는 다이아몬드 볼 토너먼트에서 최고의 득점원이었다. 미국을 상대로도 맹활약했고, 지난 몇 시즌간 다이나모 모스크바 소속으로 유로리그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제인 테이라인(Zane Teilane)도 짧게나마 WNBA를 경험했으며 인사이드에서의 활약이 뛰어나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우리는 미국팀과 박빙의 승부를 펼쳤던 라트비아 팀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그점이 필자에게는 아주 인상적이었다.




Russia
   
FIBA World Ranking: 3

키 플레이어들 : Becky Hammon, G, San Antonio Silver Stars; Maria Stepanova, C, CSKA Moskow (Russia); Tatiana Shchegoleva, F, Spartak Moscow Region (Russia); Irina Osipova, F/C, Spartak Moscow Region (Russia); Svetlana Abrosimova, G/F, UMMC Ekaterinburg (Russia); Ilona Korstin, G, CSKA Moscow (Russia);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유로 챔피언십 우승팀

The Skinny : 베테랑 플레이어들이 포진한 러시아는 유로바스켓 2007에서 강팀들을 꺾고 우승을 차지하면서 베이징 올림픽 참가자격을 얻었다. 2006년 브라질에서 열린 월드챔피언십에서는 미국을 꺾었고 은메달을 차지했다는 점은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는 러시아 선수들에게 큰 자신감을 불어넣어줬다. 비록 벡키 하몬(Becky Hammon)이 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의문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만약 그녀와 그녀의 재능있는 포스트 플레이어들이 함께 경기를 펼칠 수만 있다면 러시아는 다시 한 번 메달을 노려볼 수 있다.

Teresa Says : 러시아는 다이아몬드 볼 토너먼트에서 6팀 중 5위에 그치면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하지만 우리는 러시아에 대해서 알아야만 하는 것이 있다. 러시아는 그동안 올림픽 전에 치뤄진 토너먼트나 심지어 조별 예선에서도 자신들의 본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일단 메달 경쟁에 돌입하면 그들은 전혀 다른 팀이 된다. 토너먼트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러시아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월드 챔피언십에서 미국을 꺾으면서 놀라움을 줬던 팀이다.

러시아 팀에는 많은 재능넘치는 선수들이 있다. 베키 하몬(Becky Hammon)이 유러피언 스타일의 러시아 플레이 스타일에 얼마나 빨리 적응하느냐가 문제가 되겠지만 그녀가 압도적인 플레이어인 것은 분명하다. 러시아 팀이 포인트 가드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었지만 하몬이 지금처럼 슛을 많이 던진다면 문제가 있다. 스테파노바(Maria Stepanova)는 인사이드에서 솔리드한 활약을 해준다. 그녀가 분발하여 자신의 게임을 하게된다면 러시아 팀은 더 강해질 것이다. 그러나 스테파노바나 다른 선발선수들 이외에, 러시아는 벤치도 매우 탄탄하며 뛰어난 슈터들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는 충분한 우승후보이다. 러시아는 아마도 베키가 많은 슛을 쏘지않도록 주문할 것이다. 더 조심스럽게 플레이를 한다면 러시아는 어떤 팀에 견줘도 밀리지 않는 팀이다.




South Korea
   
FIBA World Ranking: 7

키 플레이어들 : Sun-Min Jung, C, WKBL (Korea); Yeon Ha Beon, F, WKBL (Korea); Eunjoo Ha; Jung Eun Park, F, WKBL (Korea); Jung Eun Kim; Kwe Ryong Kim, C, WKBL Selected Team (Korea)

어떻게 베이징 올림픽에 참가하게 되었나? FIBA 아시아 챔피언십 우승팀

The Skinny : 한국은 중국을 꺾고 1965년 이후 13번째 아시아 챔피언에 등극했다. 그들은 올림픽을 대비한 평가전에서 뉴질랜드를 꺾었지만 쿠바에게는 패배했다.

Teresa Says : 정선민은 WNBA에서 뛴 경험이 있다. 필자는 한국이 올림픽에서 사람들을 놀라게해 줄 팀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아주 훈련이 잘되어있다. 한국팀은 그들이 언더사이즈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래서 아주 영리하게 플레이한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른 하프코트 게임을 펼치는 팀이다. 그리고 한국의 슈터들은 아주 능숙하다. 한국처럼 슛을 잘 던질 수 있는 팀들은 거의 없다. 필자는 전에 한국팀과 경기를 해봤으며, 사람들은 한국이 어떻게 그런 성적을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해 항상 궁금해한다. 그러나 그들은 훈련을 통해 그런 성적을 달성해왔다. 그들은 경기시작부터 끝까지 열심히 노력하며, 세계에서 가장 잘 준비된 팀 중에 하나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