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탄 토마스 영입

농구 이야기/OKC Thunder

by 폭주천사 2009. 7. 28. 18:50

본문







이탄 토마스 영입 관련 기사 : Timberwolves' Thomas dealt to Thunder


오클라호마 시티 썬더가 미네소타와 트레이드를 통해서 이탄 토마스를 영입했습니다.

썬더는 처키 앳킨스데미언 윌킨스를 미네소타로 보냈고, 이탄 토마스와 내년도 미네소타의 2라운드 픽 2개를 받아왔습니다.


피지컬한 수비형 빅맨 영입

이탄 토마스의 경기를 많이 보진 못했습니다만, 그간 봤던 경기와 여기저기 찾아본 자료들을 보면, 이탄 토마스는 수비와 리바운드, 블록슛에 강점을 가진 선수입니다. 신장은 6-10 입니다만 좋은 운동능력과 타이밍으로 잡아내는 블록슛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른바 몸빵이라고 하는 골밑에서 버티는 능력도 괜찮고 말이죠. 공격에서는 리바운드에 이은 풋백이나 받아먹는 득점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전형적인 수비형 빅맨이라고 할 수 있겠죠.  

골밑에서 버텨줄 수비수가 필요한 썬더로서는 좋은 영입이라고 봅니다. 네나드 크리스티치는 피지컬함이 떨어지고, D.J 화이트나 세르지 이바카, 바이런 멀린스 등은 팀에 기여하려면 많은 발전이 필요하고요. (이웃분들 글을 보니 이바카나 멀린스의 센터 수비는 극악이었다고 하네요.) 제프 그린도 4번에서 적응이 필요하고. 닉 콜리슨 혼자 고생해야할 골밑 수비에 깊이를 더하게 되었네요.

토마스의 게임은 분명 썬더가 필요로하는 것이긴 한데요. 문제는 얼마나 코트에 나올 수 있느냐겠죠. 토마스는 심각한 인저리 프론입니다. NBA 에서 8시즌을 보내는 동안 70경기 이상을 소화한 시즌은 단 두시즌 뿐입니다. 07~08시즌에는 심장수술을 하면서 통째로 날렸고(심장은 이제 아무 문제 없다고 합니다.), 지난 시즌에도 무릎부상으로 26경기 출전에 그쳤죠. 심장수술이후로 경기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평가도 있고요.

선수들 건강 관련해서는 칼 같은 썬더가 딜을 진행한 것으로 보면 몸상태는 괜찮은 것 같기도 하고, 미네소타가 2라운드 픽 2개까지 붙여서 퍼줄 정도면 상태가 심각한 것 같기도 하고요. 그래서 토마스의 영입이 썬더 경기력에 미칠 영향은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오히려 토마스 영입은 밑에서 이야기할 경기외적으로 썬더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탄 토마스 트레이드의 진정한 가치?

일단 이탄 토마스는 730만 달러짜리 만기 계약 선수입니다. 미네소타로 보낸 윌킨스와 앳킨스를 합친 금액보다 올시즌 좀 더 많은 금액을 부담해야하지만, 셀러리 여유가 있는 썬더로서는 그다지 큰 부담은 아니죠. 기회가 된다면 시즌 중에 트레이드 매물로 쓸 수도 있겠구요. 썬더는 셀러리 유동성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드래프트 2라운드 픽 2개를 더 얻어왔습니다. 다음 시즌 썬더는 1라운드 2장, 2라운드 3장, 총 5장의 드래프트 픽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음 드래프트는 올해보다는 나을 것이란 평가구요. 2라운드 픽에 대해서는 그다지 신경을 안썼었는데, 올해 2라운드에서 다른 팀들이 체이스 버딩거나, 드완 블레어등을 건지는 걸보니 샘나더군요.

윌킨스와 앳킨스를 보내면서 로스터에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로버트 베이든을 제외하고 썬더 로스터는 13명입니다. 데스먼드 메이슨 재계약에도 어느정도 영향이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어린 선수들의 멘토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베테랑 빅맨의 존재를 꼽을 수 있겠네요. 지난 시즌 말릭 로즈가 해줬던 역할인데, 이탄 토마스가 이 역할을 이어맡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랜던 헤이우드랑 싸운 걸 생각하면 살짝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만. 시인이기도 하고 반전운동이나 인권관련 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이탄 토마스는 어린 선수들에게 좋은 역할을 미칠 거라고 봅니다.


마무리를 하자면

데미언 윌킨스와 처키 앳킨스는 어차피 썬더에선 잉여전력이었습니다. 이런 선수들을 이용해서 팀이 필요로 하는 수비형 빅맨과 드래프트 픽 2장 기타 여러가지 이익을 얻어낸 것은 꽤 쏠쏠한 트레이드였다고 생각합니다.셀러리 유동성도 그대로 유지했고 말이죠. 가드진에 지나치게 치우쳐있던 로스터 균형도 어느정도 맞췄습니다.

토마스가 평균 15분정도 씩만 뛰면서 수비와 리바운드 블록슛에서 기여를 해준다면 평점 A, 토마스가 벤치만 지키게된다고 해도 평점 B이상은 줄 수 있는 트레이드라고 평가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