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구 이야기/FIBA

베이징 올림픽 여자농구 8강

한국 vs 미국 : 60 - 104

먼저 한국 여자농구팀에게 수고하셨다는 말씀부터.정말 수고하셨습니다.^^

8강에서 미국과 맞상대를 했던 우리나라는 104-60으로 패했다. 경기를 구해서 전반까지만 보고 일단 보류했다. 전반이 끝났을때 스코어가 51-30, 3쿼터도 26-9 인데 도저히 볼 엄두가 안나서.

1쿼터를 25-21로 마쳤을때만해도 '아..이거 설마..'하는 기대를 했다. 한국의 수비는 미국의 턴오버를 유발해냈고, 공격에서는 패스가 잘돌면서 외곽에서 오픈 찬스를 살렸고, 신정자가 교체되어 들어와 스크린을 잘 해주면서 2:2 플레이도 어느 정도 먹히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2쿼터부터 미국이 공.수에서 제 모습을 찾아가자 점수차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조별예선에서 상대팀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던 우리의 풀코트 프레스에 이은 지역수비가 2쿼터부터 먹히질 않았다. 티나 톰슨이나 리사 레슬리는 골밑에서 더블팀, 트리플 팀이 붙어도 수비를 뚫고 올라가서 슛을 던졌다. 득점 아니면 파울 아니면 오펜스 리바운드에 이은 득점, 킥아웃 패스에 이은 외곽 오픈찬스도 잘 살리면서 한국 수비를 무너뜨렸다.

공격에서는 여전히 상대팀의 스위치 맨투맨을 뚫질 못했고, 오히려 미국의 풀코트 프레스에 당황하며 공격을 제대로 풀어나가질 못했다. 2쿼터 9득점, 3쿼터 9득점. 한국이 얼마나 공격에서 고생을 했는지 보여주는 수치되겠다. 공격을 성공시키질 못하니 앤드라인 패스에서부터 시작되는 풀코트 프레스는 거의 해보질 못했고. 안타깝지만 실력차가 느껴지는 경기였다. 상대가 역대 최강이라고 평가받는 미국대표팀이었으니.

비록 8강전에서 미국에서 큰 점수차로 패하긴 했지만 우리나라 여자농구팀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선전을 펼쳐서 8강진출을 이뤄냈다. 이 점은 크게 칭찬할만 하다. 특히 앞으로 여자농구 국가대표팀의 세대교체의 주역이 될 최윤아, 김정은 같은 어린 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준 것도 긍정적으로 보고 싶다. 물론 이번 올림픽을 끝으로 대표팀에서 은퇴할 정선민, 박정은등의 공백을 어떻게 메우느냐는 과제로 남겠지만.


호주 vs 체코 : 79 - 46

호주와 체코의 경기는 호주의 무난한 승리였다. 로렌 잭슨과 수지 베코비치가 버티는 골밑, 페니 테일러와 벨린다 스넬이 포진한 스윙맨은 어느팀과 견줘도 떨어지지 않는다. 노장 가드 크리스티 해러워가 노련하게 경기를 운영해주고 로라 서머턴, 로하니 콕스 같은 궃은 일을 해주는 선수들도 벤치에서 대기하고 있다. 탄탄한 로스터의 호주는 3쿼터까지 61-27로 여유있게 앞서나고, 4쿼터 전체를 가비지 쿼터로 만들어버렸다. 덕분에 중국과의 4강전을 대비하여 체력비축도 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

호주에게 승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이 경기에서 부상당한 에이스 스윙맨 페니 테일러의 회복 여부일 것이다. 테일러는 3쿼터에 돌파를 하다 수비수 발을 밟고 오른쪽 발목을 다쳤다. 이후 경기에 뛰지 못했는데 4강전 출전여부는 불투명하다고 한다. 일단 상대적으로 전력이 처지는 중국과의 4강전에서는 테일러를 푹 쉬게하고 결승을 대비하는 것이 좋을 듯. 어쨌거나 중국에겐 희소식이네.


중국 vs 벨로루시 : 77 - 62

후반전만 볼 수 있었는데 이미 전반전에 38-25로 중국이 앞서고 있었다. 후반전은 엎치락 뒤치락 박빙이어서 결국 전반전 점수차가 그대로 갔다.

벨로루시와 중국 경기는 우리나라랑 비슷하게 흘러갔다. 벨로루시는 좀처럼 중국 수비를 뚫지 못하고 턴오버를 남발했지만 오펜스 리바운드를 통해서 득점을 쌓아갔고, 중국은 강력한 풀코트 프레스와 기습적인 더블팀 수비로 벨로루시의 실책을 유발해 리바운드 열세를 메워나갔다.

특히 공격에서 외곽에서는 미아오(28득점), 인사이드에서는 첸 샤오리(15득점)가 좋은 활약을 펼쳐줬다. 미아오는 되는 날인지 던지면 다들어가는 모드였고, 첸 샤오리는 적극적으로 벨로루시 골밑을 공략했다. 첸난도 그렇고 중국 센터들은 기본적으로 골밑 본능이 좀 있는것 같다. 이건 살짝 부럽다. 우리나라는 정선민 대표팀 은퇴하면 골밑 플레이는 누가 해주나?

그나저나 중국이랑 벨로루시 전 경기보니, 벨로루시전 이겨서 조 3위로 올라가 중국이랑 붙었으면 해볼만 했을것이란 생각이 다시 든다. 아까비..


이밖에 러시아와 스페인 경기가 있었지만 경기를 구하질 못해서 패스. 러시아가 84-65로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