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고양이

고양이 여드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콕아.. 니 나이가 몇 살인데, 여드름이라니-_-;;



며칠 전부터 콕이 턱밑이 거뭇거뭇해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밥먹으면서 턱에 묻었나보다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언젠가보니 턱밑에 까맣게 뭔가가 나있는 것이었다. 무슨 피부병이 아닐까하고 냥이네에 들어가서 알아봤더니 고양이 여드름(Feline Acne)이라고 한다.

고양이 여드름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턱부위에 비정상적인 오일분비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고도 하고, 음식찌꺼기 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 또는 신체구조상 그루밍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고 여러가지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녹차를 우려낸 물로 턱을 문질러서 닦아준다거나 소독용 알콜, 과산화수소, 올리브 기름등으로 부위를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콕이는 일단 집에있는 녹차를 우려낸 물로 이틀정도 여드름 부위를 닦아줬는데 조금 없어지는 것 같기도 하다.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 사후관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 일단 청결한 관리가 최고인 것 같다. 밥그릇도 자주 씻어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하고,  플라스틱 밥그릇은 박테리아가 번식하는데 적당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따라서 유리나 사기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예방에 더 좋다는 평.

흠..아무래도 우리 콕이는 이것이 원인인 것 같다. 콕이의 밥그릇은 플라스틱은 아니지만 깊이가 깊어서 턱주위가 자주 쓸리는데다가 밥그릇 청소도 거의 안해주고 있었으니. 콕이 턱에 탈이 날만도 하다.

마침 콕이 사료주문할 시기가 되어서 이참에 콕이 밥그릇도 바닥이 얕은 사기 그릇으로 교체해줬다. 밥집 아저씨한테 고양이 여드름 치료법을 물어봤더니 친절하게 답변해줘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밑에는 밥집 아저씨의 고양이 여드름 치료 관련 답변.


- 안녕하세요.

콕이 턱밑에 여드름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 있는 올리브유나 포도씨유를 화장솜이나 티슈에 묻혀서 여드름이 생긴곳에 5초정도 살포시 눌러주세요. 이과정을 몇 번 반복해서 여드름 주위에 충분히 적셔주세요. 10분정도 방치해두면 냥이가 비비고 핥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과 털에 좋은 오일이라 상관없으니 그냥 두세요. 그러면 오일에 여드름이 녹습니다.

그리고 난 후에 목욕이나 얼굴부분 세수만 시켜주셔도 되는데요. 냥이용 삼푸를 손에 많이 덜어서 거품을 충분히 낸 다음 손가락으로 여드름부위를 살살 문질러 주세요.너무 많이 문지르면 피부병에 걸리 염려가 있으니 두세차례 문지른다음 물로 행궈주시면 됩니다.

한번에 다 없앨수는 없구요. 1주일에 한번씩 한달에서 두 달정도 해주면 깨끗이 턱밑 여드름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기를 1주일에 2~3번 정도 깨끗이 씻어주시구요.

올리브유나 포도씨유가 좋은 것이니 부작용도 없답니다.

콕이 여드름 완치되는 그날까지..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