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닉스의 최근 수비에 관한 케빈 펠튼 아저씨의 글. 소닉스가 워리어스에 이어 실점 2위팀인 것은 확실하고 득실점 마진에서도 뒤에서 세번째인 것도 사실. 하지만 케빈 펜튼 아저씨는 스탯상으로 보여지는 것만큼 소닉스 수비는 나쁘지 않으며 또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이 아저씨는 과연 무슨 근거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한 번 들어보자.

원문은 http://www.nba.com/sonics/news/defense071210.html
해석은 폭주천사 맘데로.



Sonics Making Strides on Defense

Kevin Pelton, SUPERSONICS.COM | December 10, 2007
---------------------------------------------------------------------------------------------------

시애틀 슈퍼소닉스 팬들은 지난 11월 30일 키 아레나에서 다소 이상한 점이 있었다는 사실을 잊어버렸을지도 모른다. 소닉스는 42.7%의 필드골 성공률을 기록했고 턴오버를 무려 21개나 범했다. 빠른 농구를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득점은 겨우 95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닉스는 막판 페이서스의 추격을 막아내고 승리를 거뒀다.

지난 두시즌동안 소닉스는 상대팀의 득점력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따라서 "수비로 승리했다" 라는 말은 키 아레나에서는 듣기 힘든 말이었다. 05~06시즌에 소닉스는 100점 이하로 득점한 경기에서 3승 33패를 기록했다. (비록 다음 시즌에 10승 31패로 약간 향상되긴 했다.) 하지만 소닉스는 지난 주와 이번 주에 걸쳐 인디애나 페이서스에 이어 LA 클리퍼스에게도 95-88로 승리를 거두면서 05~06시즌 100득점 이하를 기록하고 거뒀던 3승에 거의 근접하고 있다.

07~08시즌에 무엇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지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때 칼리시모 감독은 수비에서의 향상을 최우선에 그리고 꾸준한 노력을 두번째로 꼽았다. 칼리시모는 NCAA와 NBA에서 커리어를 쌓아오면서 수비마인드를 가진 감독이었다. 그리고 샌안토니오에서 다섯시즌을 보내면서 그런 믿음은 더욱 확고해졌다. 칼리시모가 스퍼스에 있는 동안 샌안토니오는 3차례에 걸쳐 리그 최고의 수비팀이었고, 이것은 칼리시모의 수비에 대한 기대치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필요한 만큼의 수비를 하려면 아직도 멀었습니다."  수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칼리시모는 이렇게 덧붙였었다.

분명희 소닉스는 수비에서 발전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벌써 수비에서 발전을 이뤄나가고 있다. 다만 그 발전이 팀의 빠른 템포의 농구에 가려져 있을 뿐이다. 리그에서 소닉스(105.5실점)보다 많은 실점을 하는 팀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밖에 없다. 그러나 per-possession basis 에 의하면 전혀 다른 결과를 볼 수 있다. 소닉스는 100 포제션 당 108.0실점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NBA 디펜시브 레이팅에서 19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놀라운 수치가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만약 이번 시즌 이 정도의 수치를 유지한다면 소닉스는 2002~03 시즌 이후 최고의 디펜시브 레이팅을 기록하게 된다.

소닉스의 수비는 특히 최근 5경기에서 아주 돋보였으며 이기간동안 소닉스가 3승 2패를 거둔 것과 무관하지 않다. 3번의 승리에서 소닉스는 상대팀의 슈팅 성공률을 40% 이하로 묶었다. 지난 시즌에 소닉스가 상대팀의 슈팅성공률을 40% 이하로 묶었던 경기는 9경기에 불과했다. 5경기에서 소닉스는 평균 디펜시브 레이팅보다 낮은 수치를 보여줬다.(지금까지 소닉스의 디펜시브 레이팅을 나타낸 아래 그래프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그래프는 최근 5경기에서 팀의 발전을 과소평가하는 면이 있고, 수비에서 어려움을 겪은 기간에 대해서는 과대평가한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시즌 초반에는 공격을 수비보다 선호하고 리그 전체적으로 디펜시브 레이팅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소닉스의 수비는 특히 상대팀의 미스샷을 유발하는데 강점을 보인다. 이번 시즌 소닉스 상대팀의 필드골 성공률을 44.3%이며 이것은 NBA 9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소닉스의 순위가 샌안토니오 스퍼스(46.5%)보다 높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스퍼스는 시즌 초반 의외로 높은 46.5%의 필드골을 허용하고 있다.
 
커트 토마스 인사이드에서의 존재감과 픽&롤 수비능력이 소닉스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닉스가 페인트 존에 믿을만한 샷 블록커가 없음에도 이런 기록을 보여줬다는 것은 아주 인상적이다. 소닉스에서 게임당 블록슛 갯수가 가장 많은 선수는 루키 케빈 듀란트(1.3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명의 선수가 게임당 0.5개 이상의 블록슛을 기록하는 팀의 노력으로 소닉스는 평균 블록슛 갯수에서 5.2개로 리그 9위에 올라있다.

소닉스가 앞으로 더욱 보완해야하는 수비 부분은 3점슛에 대한 수비이다. 칼리시모는 상대팀의 3점슛 성공률(36.4%. 리그 평균 35.5%보다 다소 높은 수치이다.) 보다는 상대팀의 3점슛 기회자체를 줄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샌안토니오 스퍼스는 상대팀의 3점슛시도를 제한하는 부분에서 매년 상위권에 랭크되어왔다. 올해도 스퍼스는 리그 3위에 올라있다. 스퍼스는 상대팀은 필드골 시도중 3점슛의 비중이 18.4%에 지나지 않는다. 소닉스의 수치는 23.5%이며 이것은 리그 평균인 22.2%보다 다소 높은 수치이다.

3점슛에 대한 수비를 포함하여 소닉스는 남은 시즌동안 그들의 수비를 발전시키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리고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는 칼리시모 감독이지만 그는 지금 코트에서 소닉스가 보여주고 있는 수비 발전에 만족하고 있다. 

"우리의 수비는 조금 좋아졌습니다."  지난 금요일 밀워키 벅스에게 승리한 후 인터뷰에서 칼리시모는 말했다."마이클 레드에게 41점이나 내주고서 좋은 수비를 했다고 할 수 없죠. 하지만 밀워키 벅스의 슈팅 성공률을 37%로 틀어막은 것은 아주 좋은 수비였습니다. "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kkongchi.net BlogIcon kkongchi 소닉스가 스퍼스보다 상대팀슛성공률에서 더 좋은 성적이군요..암튼 수비는 시즌이 진행될 수록 더 좋아지겠죠 ^^ 2007.12.11 17:2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angel.tistory.com BlogIcon 폭주천사 저도 이 글을 해석하면서 처음 알았는데 좀 놀라웠습니다. 생각보다 낮은 소닉스의 필드골 허용율과 생각보다 높은 스퍼스의 필드골 허용율때문에요. 2007.12.12 09:1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eoroomate.egloos.com BlogIcon Roomate 2-3 지역방어를 하다보면 아무래도 3 점 슛 시도를 많이 허용하겠지요. 그래도 시즌 초부터 칼리시모 효과가 나타나내요. 꾸준하진 못 하지만 순간 순간 보이는 골 밑에서 개떼 처럼 달려드는 수비가 좋아보이던데, 그걸 어떻게 꾸준히 이어가냐가 문제일 거 같습니다. (이첸리에만 잡았어도 수비 걱정은 안 하는데... 후다닥닥;;; ) 2007.12.11 20:5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angel.tistory.com BlogIcon 폭주천사 지역방어. 생각 못하고 있던 부분을 지적해주셨군요. 아무래도 지역방어를 자주 쓰고 완성도가 높지 않다보니 3점슛을 많이 얻어맞는 것은 어쩔 수 없겠군요.

    지난 번에 벅스전에서 이첸리엔 경기를 처음봤는데 수비에서의 메리트는 별로 없어 보였습니다. 찰리 빌라누에바를 밀어내고 선발로 나오는 것이 수비가 좋아서라고 하던데. 빌라누에바 수비가 완전 꽝인건지.-_-;; 긴 슛거리와 정확한 슈팅정도만 기억에 남네요.
    2007.12.12 09:17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inoue31 BlogIcon 토오루 칼리시모가 대단하긴 하네요. 젊고 리빌딩인 팀에게 수비마인드를 가르치다니 참 대단해 보입니다. 시즌이 막판으로 갈수록 수비가 더 견고해질수 있겠네요. 2007.12.11 23:1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angel.tistory.com BlogIcon 폭주천사 7푸터 셋중 하나만 로테이션에 들어와서 블락슛을 해줄 수 있다면 더 좋을텐데..아직은 욕심일 뿐이네요.^^; 2007.12.12 09:1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eeerai.egloos.com BlogIcon 에라이 선수들 개개인이 수비력에서 특출난 선수가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그만큼 칼리시모가 팀 전체의 수비 밸런스를 잘 맞췄다고 봐야겠군요. 젊은 애들한테 수비부터 가르치는건 참 보기 좋습니다. 리빌딩 팀이라면 역시 저렇게 가야 합니다. 그리고 역시 키 큰 3인방 중 한 명만 제대로 크면 수비력은 훨씬 더 좋아질 수 있을듯;; 2007.12.12 09:31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angel.tistory.com BlogIcon 폭주천사 포스팅한 것이 민망할 정도로 오늘 불스와의 경기에서는 대패했네요. 필드골과 삼점슛을 모두 50% 넘게 허용하고 박살이 나버렸네요.

    역시 설레발은 자제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2007.12.12 15:05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riss11.egloos.com BlogIcon Sonic44 요새 경기보고 저도 고무되 있었는데 오늘 경기보고 다시 좌절입니다. 특히 윌킨스 할말없네요. 시카고는 픽걸고 뚫고 점퍼로 오픈찾는 팀인데 픽걸리면 퍼져서 하인릭에게 다뚫리고 일대일도 스텝한번을 못잡더군요. 공격에서도 이분 삽질=>흐름나빠짐=>속공 이 패턴 그대로였고...오늘경기는 과장 안보태고 이사람 혼자 -20은 만들었다고 생각되네요.

    본문으로 돌아가면 시즌초보다 지역방어 쓰는 시간은 줄었고 로테이션은 많이 좋아진것 같습니다.
    2007.12.12 13:3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angel.tistory.com BlogIcon 폭주천사 오늘 경기는 시간내서 본 것이 아까웠습니다. 에휴~~윌킨스는 정말 답이 안나오네요. 2007.12.12 15:07 신고
댓글쓰기 폼